•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공인인증서 사용안내

교내 정보시스템의 안전한 사용과 보안강화를 위하여 사용자 로그인 방식을 기존 아이디/비밀번호만의 로그인 방식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방식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적용 대상 및 허용인증서
구분 적용대상 허용인증서
교직원전입교원, 조교, 부속학교 교원, 직원(계약직원포함)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서
금융결제용 인증서
비전임교원, 시간강사
※ 안전행정부(GPKI)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신 분은 총무과(5023)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서 받는 방법

인증서는 인증기관에 발급을 요청함으로써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각 인증기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E-mail에 기반한 방식과 FAX 확인에 기반한 방식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증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사용자는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사용자 정보를 등록한다.
사용자 정보의 항목은 각 인증기관이 정하며 이러한 등록 정보는 사용자의 이름 및 E-mail address, FAX 번호, 국가 코드등이 될 수 있다.
또한 Web에 기반한 인증서 발급의 경우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키를 생성하여 공개키를 인증기관에 보낸다

인증기관은 다음의 방식으로 사용자 인증과정을 수행한다. (E-mail 또는 FAX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별로 PIN 넘버를 부여한다.)
E-mail에 기반한 방식 : 사용자가 기술한 E-mail address로 메일을 보낸다.
FAX에 기반한 방식 : 사용자가 기술한 FAX 번호로 FAX를 보낸다.

사용자는 3번에서 받은 메시지로부터 PIN 넘버를 추출한다.

사용자는 3번에서 받은 메시지에 기술된 사이트에 접속을 하고 PIN 넘버를 입력한다.

인증기관은 사용자가 입력한 PIN 넘버를 확인하고 맞으면 인증서를 발급한다.

- 공인인증서 갱신 신청 : 바로가기

[공인인증서] 인증서 변경 및 취소 방법

인증서는 언제 변경되나요?

사용자가 인증서에 포함된 키를 분실하였을 경우 사용자는 더 이상 그 인증서에 기반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인증기관이 사용자가 인증서에 포함된 키가 노출되었다고 판단할 경우 인증서를 변경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통보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인증서에 포함된 내용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도 인증서는 변경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인증서의 발급 없이 인증서에 포함된 정보의 변경은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인증서는 인증서에 포함된 정보의 내용을 인증기관이 보장해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인증서에 포함된 정보가 바뀌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인증받은 키를 분실하였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키를 분실하였을 경우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서명키의 소유자가 서명키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서명키가 타인에게 알려진 경우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보안상의 큰 문제점은 없고, 단순히 인증기관에 새로운 인증서의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보다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인증서는 하나의 신분증이므로 키를 습득한 사람은 키의 원 소유자로 가장해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즉각 인증기관에 신고를 하고,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서 확인 방법

인증서의 유효성을 어떻게 아나요?

인증서의 유효성 판단 방법은 두 단계로 나누어져 진행됩니다.
하나는 인증서에 들어간 인증기관의 서명을 검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인증서가 현재 유효한지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인증서 유효기간(2.4.2 참조) 및 인증서 폐기 목록(CRL, Certification Revocation List)에 기초하여 검사를 합니다.

a